눈 내리는 영역

happy new year

본문

본문 내용

2006-2007 시즌부터 시행되는 선수인권보호규정은 한국배구연맹의 구성선수, 지도자에 대한 인권교육을 강화하여
선수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폭력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프로배구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루어진 규정입니다.

이러한 선수인권보호 과정의 일환으로 선수고충처리센터는 365일 24시간 선수 여러분들을 위해 귀를 기울이겠습니다.망설임 없이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담당자 : KOVO 경기운영팀 장경민 과장
연락처 : 02-6393-5408
선수고층처리센터 이메일 : glenchang@kovo.co.kr
※ 고충처리사항 접수 시에는 보내시는 분의 연락처와 실명을 반드시 기재해주시고 육하원칙에 의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보자의 신분은 수사기관의 공식적인 요구가 없는 한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선수인권보호를 위한 규정

선수인권보호를 위한 규정

이 규정은 한국배구연맹(이하 ‘ 연맹 ’ 이라 한다 )의 구성선수, 지도자에 대한 인권교육을 강화하여 선수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폭력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프로배구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인권교육의 실시)

① 연맹은 구성선수 , 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매회계년도 마다 적어도 1회 이상 선수인권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연맹은 전항의 교육 이외에 체계적인 인권의식의 강화를 위하여 대한체육회 , 대한배구협회 등과 협의를 통하여 국가대표선수로부터 유소년선수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인권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 3조(과학적인 지도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연맹과 구단은 지도자의 과학적인 선수지도를 위해 선수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 4조(선수인권보호위원회의 설치)

① 연맹은 선수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인권교육, 피해자구제 등 제반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선수인권보호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6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위원 중 호선한다.
③ 위원회 위원은 인권문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고 인권의 보장과 향상을 위하여 공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자 중에서 총재가 위촉한다.

제 5조(선수인권보호위원회의 운영)

① 위원회의 위원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매년 2회 이상 위원회를 소집하여 인권사항을 점검하고 인권보호를 위한 방안 등을 수립하여야 한다.
② 위원회가 인권침해 사례를 발견한 경우 즉시 상벌위원회에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③ 위원장이 부득이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 중 최고 연장자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7조(선수고충처리센터의 설치)

① 연맹은 선수인권보호와 고충처리를 위하여 선수고충처리센터를 설치 운영하여야 한다.
② 연맹은 선수고충처리센터를 통하여 원활하게 신고를 접수하고 상담을 제공하기 위하여 연맹 홈페이지에 선수고충처리란을 설치하고 담당자의 성명 , 전화번호 등 필요한 사항을
게시하여야 한다.

제 8조(인권침해 사례의 신고)

① 누구든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로써 선수의 인권을 침해하였다고 인정되는 경우 선수고충처리센터로 그 내용을 신고할 수 있다.
- 구타 또는 폭언 등의 폭력행위
- 성적희롱을 하거나 성적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
- 기타 선수 개인의 인격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
② 연맹은 전항의 신고 내용이 명백히 거짓이거나 이유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고내용을 즉시 상벌 위원회 위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제 5조 제2항 및 전항의 경우 상벌위원회 위원장은 즉시 상벌위원회를 소집하고 사실조사를 실시하야 한다. 다만 이 경우 상벌위원회는 관련 당사자들에게 소명의 기회를 줄 수
있다.

제 9조(신고자 보호)

연맹은 인권침해 사례의 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수사기관의 공식적인 요구가 없는 한 신고자의 인적사항을 공개 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10조(직권조사)

① 연맹은 제 8조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선수의 인권이 침해되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근거가 있고 그 내용이 중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즉시 상벌위원회 위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전항의 경우 제 8조 제3항을 준용한다.

제 11조(징계•징계금)

① 상벌위원회의 사실조사 결과 선수인권침해 행위가 인정되는 경우 상벌위원회는 행위자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1과 같이 징계•징계금을 부과한다.
- 구타 등 폭력행위가 중대한 경우 : 영구제명
- 폭언 , 기타 폭력행위가 경미한 경우: 1월 이상 1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만원이상 1,000만원 이하의 징계금
- 성희롱을 하거나 성적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 : 2월 이상 1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2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징계금
- 기타 선수 개인의 인격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 : 50만원 이상 200만원 이하의 징계금
② 상벌위원회는 제 9조의 신고자 보호의무를 위반하여 신고자를 특정할 수 있을 정도로 인적사항을 공개한 자에 대하여 1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의 징계금을 부과할 수 있다.
③ 제 1, 2항의 결정이 있는 경우 상벌위원회는 그 즉시 당사자에게 결정서의 사본을 송부하여야 한다.

제 12조(선임•감독상의 책임)

① 구단의 코치 등 감독의 지시를 받는 지도자가 구타 등 중대한 폭력행위를 하거나 성희롱 기타 성적 수치심을 유발 하는 행위를 하여 징계처분을 받은 경우 감독에 대하여 5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의 징계금을 부과한다.
② 구단의 감독이 중대한 폭력행위를 하거나 성희롱 기타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를 하여 징계처분을 받은 경우 구단에 대하여 전항과 같이 징계금을 부과한다.

제 13조(사주, 방조자에 대한 징계, 징계금)

① 타인을 사주하여 폭력을 행사하게 하거나 인격을 부당히 침해하게 하는 자는 제 11조 제1항에 따라 행위자와 동일하게 징계, 징계금을 부과한다.
② 타인의 폭력행위 등을 방조한 자에 대하여는 제 11조 제1항에서 2분의 1을 경감한 기준에 따라 징계, 징계금을 부과한다. 단, 폭력행위자에 대하여 영구제명을 하는 경우 방조자에
대하여는 1년의 자격정지처분을 부과한다.

제 14조(소청심사청구)

① 제 11, 12, 13조의 상벌위원회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상벌위원회의 결정서 사본을 송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연맹 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② 소청심사는 상벌 및 소청규정에 의한다.
부 칙
1. (시 행 일) 이 규정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2005. 11. 29.)
2. (경과조치) 이 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이 규정 시행 이전에 행하여진 인권침해 행위에 대하여도 적용한다.

빠른 이동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