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본문 내용

1. 공식 웜업

      1) 남자부 : 양 팀이 10분간 동시 실시
      2) 여자부 : 양 팀 각각 5분간 실시

2. 경기속행 거부 및 지연행위

      1) 경기진행에 불만을 갖고 선수 1명 이상이 코트(9m× 18m)에서 이탈 시 부심의 코트 복귀 종용에도 불구하고 해당 선수가 코트에 복귀하지 않을 경우 주심은 즉시 부전패를
            선언하며 경기는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2) 선수(스탭 포함)가 코트내에서 판정불만으로 경기속행을 거부할 경우 주부심이 주장 또는 감독에게 판정내용을 설명함에도 선수가 경기 속행을 계속 거부하면 주심은 부심을 통해
            감독관석을 경유하여 기록석에 시간 계시를 지시하며, 그로부터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부전패가 선언된다.(시간계시관련 장내아나운서의 공식 아나운서 멘트가
            있어야 하며 부전패 선언은 경기감독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다.)

3. 비디오 판정

1) 판독기법
      가. 판정 모니터는 경기 감독관석에 위치하며 중계방송 화면으로만 실시한다.
      나. 판정관은 경기감독관, 심판감독관, 부심 총3명이 판독한다.
      다. 비디오 판독이 불가능할 경우 최초의 주심 판정만이 유효하다.
      라. 판정결과는 경기감독관이 발표하며 주심은 비디오 판정에 따른다.
      마. 비디오판독 요청과 선수교대 또는 작전타임, 테크니컬 타이아웃이 동시에 이루어질 경우 기록석에서 부저가 울리더라도 부심이 해당상황에 대한 시그널을 하기 전까지
             비디오판독을 우선하여 적용
2) 판독절차
      가. 팀은 주심 혹은 부심의 판정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경기 당 2회에 걸쳐 비디오판독을 요구할 수 있으며 판독불가 및 심판의 오심 시 각 1회에 한하여 추가로 기회를 부여한다.
      ※ 비디오판독은 세트 당 1회만 사용가능 하다. 단, 판독불가 및 심판의 오심 시에는 추가로 횟수를 사용할 수 있다.

비디오 판정 표로 첫 번째 열은 동일세트, 두 번째 열 1회 비디오판독, 세 번째 열은 2회 비디오판독, 네 번째 열은 3회 비디오판독, 다섯 번째 열은 4회 비디오 판독 내용을 나타냅니다.
동일세트 1회 비디오판독 2회 비디오판독 3회 비디오판독 4회 비디오판독
사례1 정심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사례2 오심 정심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사례3 오심 오심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사례4 오심 판독불가 오심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사례5 판독불가 오심 판독불가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사례6 판독불가 판독불가 동일 세트에서 사용불가

      나. 단, 5세트의 경우 어느 한 팀이 10점에 도달 시 양팀에 각각 비디오판독 Special 1회를 추가 부여 한다.
             ① 10점 이후 신청한 비디오판독이 판독불가 또는 오심일 경우 추가 기회 없음
             ② 5세트 10점 이전에는 기존(경기당 2회를 미 사용 시에도 1회만 적용) 비디오판독은 사용 가능하나 한 팀이 10점 도달시 미 사용한 판독 기회는 자동 소멸된다. 각 팀 감독은
                    주심의 판정이 있은 후 선수교체 혹은 주심이 서브 휘슬을 불기 전에 즉시 비디오판독을 요청해야 한다. 비디오 판독의 요청은 부저를 누르고 손으로 시그널을 한 후 부심에게
                   비디오판독 요청 내용을 전달한다.
      다. 감독으로부터 비디오판독 내용을 전달받은 부심은 그 내용을 경기 및 심판감독관에게 전달하고, 경기 감독관은 이 사실을 즉시 장내 방송으로 안내하여야 한다.
      라. 비디오 판독 시 홈경기 운영책임자는 체육관 내 전광판을 통해 판독요청 장면을 재연할 수 없다.
3) 판독 요청 불가 상황
      가. 캐치볼
      나. 오버핸드 핑거 액션에 대한 더블컨택
             ※ 시차가 있는 더블컨택은 판독 요청 가능
      다. 포지션 폴트
      라. 인터페어
4) TV 중계방송이 없을 시에는 비디오 판독을 실시하지 않음.

4. 세트간 휴식

모든 세트간 휴식은 3분간 지속된다. 단, 2세트와 3세트 사이의 휴식은 5분간 지속된다.

5. 타임아웃

각 팀은 세트당 2회의 타임아웃을 부를 수 있으며 시간은 30초간이다.

6. 테크니컬 타임아웃(TTO)

1~4세트 중에 리드한 팀의 점수가 8점, 16점이 되었을 때 60초간 추가로 2번의 테크니컬 타임아웃이 자동적으로 적용된다. 최종 세트(5세트)의 경우 테크니컬 타임아웃은 적용되지 않는다.

7. 리베로 규칙

1) 팀은 출전선수 중 매 경기 당일 두 명의 리베로를 지명한다.
2) 모든 리베로는 경기 전 기록지의 리베로 란에 기재한다.
3) 경기 중 한명의 리베로만이 코트에 있을 수 있다.
4) 경기 중 리베로는 감독의 요청 없이 랠리 후 자유롭게 정규 선수와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제1리베로가 벤치로 물러난 후 다음 랠리에는 제2리베로가 수시로 교차 출전할 수 있다.
5) 랠리가 종료된 후 제1리베로와 제2리베로 간 교체를 할 수 있다.
6) 리베로는 팀의 다른 선수의 복장과 대조되는 유니폼을 입어야 하며 2명의 리베로 간의 유니폼 색상도 달라야 하고 고유 번호를 새겨야 한다.
7) 2명의 리베로 중 1명이 부상당했을 경우 나머지 1명의 리베로로 해당 경기를 마쳐야하며, 2명의 리베로가 전부 부상을 당해 경기할 수 없을 경우에 한번에 한하여 감독은 2명의
      리베로를 제외한 다른 선수를 남은 경기의 리베로로 재지명을 요청할 수 있다.

8. 마핑(바닥 닦기)

1) 주목적은 선수의 안전과 경기 진행의 원만함을 추구하고 선수들 자신들이 직접 바닥 닦는 것을 막아, 잦은 경기 중단으로 인한 지루함을 없애 활기찬 경기를 유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가. 타임아웃, 테크니컬 타임아웃, 세트 간 휴식시간동안 3명의 마퍼가 도표와 같이 프론트 지역부터 바닥을 닦는다.
      나. 경기 진행 중 빠른 마퍼 4명(팀당 2명)은 코트의 젖은 부분 발견시 손을 들어 신호를 하고 젖은 부분을 가리키고는 랠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심판이 볼 아웃 오브 플레이
             휘슬을 불면 마퍼는 젖은 부분으로 즉시 달려가 6~8초 동안 바닥을 신속히 닦는다.
      다. 선수와 감독은 젖은 부분을 마퍼에게 닦아 달라고 하거나 바닥을 닦을 때 영향을 줄 권리가 없으며, 이 경우 심판으로부터 “경기지연” 제재가 가해진다.
2) 선수의 책임
      만약 선수들이 스스로 그들의 작은 수건으로 바닥을 닦는다면 주심은 바닥을 다 닦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으며, 선수들은 자신의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선수가 서브를 치는 순간
      제자리에 있지 않다면 심판은 포지션 반칙으로 제재를 가한다.

9. 경기 의전

V-리그는 3종류의 의전을 적용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경기 의전Ⅰ

경기 의전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시간, 두 번째 열은 내용을 나타냅니다.
시간 내용
시작 17분 이전
(애국가 연주 시
18분 이전)
- 프리존에서 볼을 가지고 연습을 한다.
- 팀들은 공식 의전 시작 전에 경기장 지역에 들어갈 수 없다.
시작 17분 전
(애국가 연주 시
18분)
심판 - 주심과 부심은 네트의 높이를 측정하고 장비를 점검한다.
- 주심과 부심은 기록원, 선심 4명과 함께 선수들을 만나기 위해 경기지역(B코너)으로 걸어 간다.
- A,B 양 팀은 경기지역 밖에서 줄을 선 후 음악에 맞추어 코트로 행진한다.
- 선수는 코트 중앙에 정렬하고 팀 안내 피켓홀더는 본부석 쪽 사이드라인에 나란히 정렬한다.
- 제 1경기에 한하여 선수 코트 중앙 정렬 후 애국가를 연주 할 수 있다.
- 양 팀 악수 후 각팀의 벤치로 돌아 간다.
시작 16분 전
: 서비스와 코트
선택을 위한
토스
심판 - 주심은 기록원이 토스의 결과를 기입할 준비가 된 것을 확인한 후 토스를 시행한다.
- 토스 후 두 심판은 팀 앞에서 기다리고 심판 뒤에 각각 2명의 선심이 선다.
- 토스 후 팀 주장과 코치는 기록원에 의해 주어지는 기록지에 사인을 하고 다른 선수들의 대열에 함께 선다.
- 그런 다음 팀 임원들은 각자 그들의 벤치로 간다.
- 코치는 팀 벤치 뒤에 있는 다른 장비들을 챙긴다.
시작 15분 전
: 입장
심판 - 주심은 팀 코트 A에 선다.
- 부심은 팀 코트 B에 선다.
- 2명의 선심은 심판을 따라가 감독관석에 위치한 주 TV카메라와 마주하여 수직으로 그리고 네트 가까이 코트 중앙에 옆으로 선다.
- 각 팀의 팀명은 코트로 입장했을 때 팀 앞에 선다. 팀은 코트에 행렬이 맞춰질 때까지 걷는다. (주 TV카메라와 기록석과 마주하고)
- 피켓 올더는 팀의 중앙에서 한 발 앞으로 나와 코트의 중앙에 옆으로 선다.
- 팀은 공식 운동복을 착용한다.
시작 14분 전
: 악수를 한다.
심판 - 주심은 팀 소개 후 즉시 휘슬을 분다.
- 악수를 한 뒤 심판들과 선심은 기록석으로 간다.
- 부심은 각 팀의 코치들이 첫 번째 세트를 위한 라인-업 용지를 제출했는지 확인해아한다. 라인-업 용지에는 리베로가 기입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야 한다.
- 부심은 즉시 기록원에게 라인-업 용지를 주고 경기감독관과 개인기록원에게 각각 1장의 라인-업 용지를 준다.
- 선수들은 주심이 휘슬을 분 후 바로 악수를 한다.
- 피케 홀더들은 팀명을 들고 기록석 쪽으로 행진해 간다.
- 악수를 한 뒤 팀들은 그들의 벤치로 간다.
시작 13분 전
: 공식 연습
심판 - 주심은 양 팀의 공식연습 시작을 알리기 위한 휘슬을 분다.
- 공식연습 동안 심판은 경기볼, 선수교대 번호판과 경기에 필요한 모든 장비(기록지,부저,유니폼 등), 기록원, 선심 그리고 코트 보조요원에게 필요한 지시를 한다. 그들은 또한 여분의 장비들도 점검한다.
- 팀들은 네트에서 공식연습을 시작(10분/남자부 합동, 여자부 각각 5분) 한다.
- 팀들은 공식연습을 위한 공식적인 경기 유니폼을 입는다.
시작 3분 전
: 공식 연습 종료
심판 - 주심은 공식연습이 종료되었을 알리기 위해 휘슬을 분다.
- 선수들은 공식연습을 마치고 벤치로 돌아간다.
- 팀 인원, 6명의 스타팅 선수와 리베로는 다른 선수들이 공식 연습 지역에 있는 동안 벤치에 앉는다.
시작 2분 전 첫번째
팡파르
· 심판 소개
- 두 명의 심판은 네트 가까이 아나운서의 소개 후 기록석과 마주하여 코트 중앙으로 선다.
- 주심은 주심석으로 가고, 부심은 기록석 앞으로 간다.
두번째
팡파르
· 선수와 감독 소개
- 각 선수의 이름과 리베로의 이름이 소개되면 손을 흔들며 코트로 들어 간다.
- 감독의 소개
- 리시빙 팀의 소개도 앞의 형식과 같이 한다.
· 선수 및 감독의 소개 직후
- 부심은 2개의 경기구를 볼리트리버 2,5번에게 배분하고 각 팀의 라인-업 용지와 비교하여 선수들이 서 있는 위치를 확인한 뒤 시합구를 서버에게 준다. 부심은 확인을 마치고 경기 시작의 준비가 되었는지를 기록원에게 확인한다.
경기 시작 - 경기 시작을 위해 주심은 첫 서비스 허가를 위한 휘슬을 분다.

◇ 경기 의전 II

경기 의전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시간, 두 번째 열은 내용을 나타냅니다.
시간 내용
10분 심판 - 심판은 안테나 사이드 밴드의 정확한 위치는 물론 네트의 높이와 강도를 체크한다.
9분 토스 심판 - 주심은 팀 주장을 기록석 앞으로 불러 토스한다.
8분 공식연습 심판 - 주심이 공식 연습 휘슬을 불면 6분간 2팀이 함께 공식 연습을 한다. 심판은 경기에 사용할 볼, 경기자 교대판 등 필요한 장비를 점검하고 부심은 팀으로부터 4장의 라인-업을 받아 즉시 기록원에게 주고, 경기감독관과 개인기록원에게 각각 1장의 라인업-용지를 준다.
2분
공식연습 종료
심판 - 주심의 휘슬에 따라 공식 연습을 종료한다.
- 주심의 공식연습 종료 휘슬에 따라 즉시 각 팀의 벤치로 돌아가 스타팅 6명과 리베로는 벤치에 앉고 나머지 선수는 웜-업 존에 위치한다. 첫 번째 팡파르에 따라 경기를 진행할 주부심이 코트 중앙에 위치하면 심판을 소개한 후, 두 번째 팡파르에 이어 서빙팀부터 장내아나운서 호명에 따라 선수 1명씩 리베로를 포함 손을 흔들며 코트로 들어간다.
심판 - 부심은 각 팀의 6명 경기자가 라인-업 용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서버에게 볼을 주고, 기록원에게 준비 확인을 한 후 주심은 첫 서비스를 휘슬을 분다.

◇ 경기 의전 III

경기 의전 안내 표로 첫 번째 열은 시간, 두 번째 열은 내용을 나타냅니다.
시간 내용
시작 18분 전 - 경기보조요원 입장(행진곡에 맞춰) 도열 후 관중에게 인사 후 퇴장 (장내아나운서 격려 멘트)
시작 16분 전
코트 점검
- 주심과 부심은 네트 높이를 측정하고 장비를 점검한 후, 경기감독관석으로 이동하여 해당경기의 경기/심판/판독 감독관에게 경기 개시를 알린다.
시작 15분 전
토스
- 주심은 양 팀 주장을 기록석 앞으로 불러 토스를 실시, 서브권과 리시브권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시작 14분 전
공식 연습
- 홈팀-원정팀 순서로 10분간(남자부 합동 연습, 여자부 각 5분) 네트에서 공식연습을 실시한다.
시작 (심판소개)
- 심판진은 첫 번째 팡파르에 맞춰 코트로 들어가 기록석을 바라보며 코트에 선다. 심판진이 자리에 서면 장내아나운서는 주심, 부심, 선심 순으로 심판진을 소개한다.
(원정팀 선수 소개 및 입장)
- 이어 장내 아나운서가 원정팀의 출전선수를 명단대로 호명하면 선수들은 손을 흔들며 코트에 입장하여 순서대로 부심 옆에 일렬로 선다. 이 때 사인볼 등을 관중석에 던져 넣을 수 있다.
(홈팀-A코트 선수 소개 및 입장)
- 홈팀 출전선수를 아나운서가 호명하면 차례대로 입장해 주심 옆에 일렬로 선다.
- 홈팀 감독을 소개한다.
- 입장형태 및 장소는 홈팀 자율에 맡긴다.
- 각 구장의 첫 경기에서는 국민의례(애국가 연주)를 실시할 수 있다.
(양 팀 인사)
- 장내 아나운서 진행에 따라 주심이 양팀 인사를 위한 휘슬을 불면 양팀 선수는 교대로 악수를 나눈다.
- 코트에는 라인-업 용지 명단자 (선발 출장자)만 남고 나머지는 벤치로 퇴장한다.
- 이어 주심은 주심대로, 부심은 기록석으로 간다.
(위치 확인 및 볼 분배)
- 부심은 라인-업 용지와 선수 위치를 대조 확인한 뒤 볼을 분배한다.
경기시작 주심은 첫 서비스를 허가를 위한 휘슬을 분다.

빠른 이동메뉴